google-site-verification=YRSpxDTvXC2bS48EXH9zIoZDxIl09knbdbHVsdBO1Cg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식중독 주의 와 예방법

겨울철 노로바이러스,식중독 주의 와 예방법

2023. 11. 28. 13:04정보창고

반응형
반응형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 식중독 주의하세요!!

 

노로바이러스식중독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증가 손 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 당부

안전한 식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식중독 예방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에 주로 발생하는 노로바이러스 , 식중독을 알아보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겨울철에 발생이 증가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위생관리 등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 등을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관계 바이러스로 영하 20도에서도 생존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최근 5년간 (2018~2022)년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총 245건이 발생했으며 특히, 겨울철인 12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발생한 식중독 건수는 102건으로 전체의 약 4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 식품은 익히지 않은 어패류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그 외에는 채소류와 지하수 순이었습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법을 이알 보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과 물(지하수)을 섭취하였거나 환자의 구토물, 오염된 손 등 사람 간 접촉으로 감염될 수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개인위생 관리와 세척, 소독 등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입자가 작고 표면 부착력이 강하므로 손을 씻을 때는 비누 등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가락 손등까지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또한 어패류 는 중심 온도 85도씨 에서 1분 이상 완전히 익혀야 하며 노로바이러스 오염 가능성이 있는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서 마셔야 합니다.

 

 

칼, 도마는 육류, 생선, 채소 등 식재료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고 조리 기구는 열탕 소독하거나 기구 등의 살균소독제로 소독 후 세척해야 합니다.

 

구토. 설사 등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은 조리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고,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2~3일간은 조리에서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될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래 진료를 받도록 하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의 구토물, 침등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화장실, 문손잡이 등은 염소 소독제로 소독해야 합니다.

 

특히, 영유아의 경우 면역력이 낮아 쉽게 감염될 수 있으므로 어린이집에서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위생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한 식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계절에 따라 발생이 증가하는 식중독에 대한 예방수칙 정보를 제공하여 식중독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노로바이러스예방

 

식약처 바로가기 아래링크

식약처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