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YRSpxDTvXC2bS48EXH9zIoZDxIl09knbdbHVsdBO1Cg 코 염증과 콧물, 코막힘 등에 대해 코염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을 알아보자.

코 염증과 콧물, 코막힘 등에 대해 코염증 원인과 증상 예방법을 알아보자.

2024. 1. 9. 10:35정보창고

반응형

코염증의원인

 

반응형

 

코는 우리가 살아있는 한 숨을 쉬는데 숨을 들이마시는 첫 번째 필터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코의 역할과 코염증으로 인한 코막힘, 콧물 등에 대해 아래의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 예방법과 관리법까지 확인해 보자.

 

코염증의 종류와 이유는 너무 많습니다.

 

코에 생기는 염증의 종류와 원인은 무수하게 많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가 느끼는 코염증 중에 지속적인 콧물로 인해 코가 막혀서 잠을 잘 때나 숨을 쉴떄 코로 제대호 호흡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코가 막힌 상태로 수면을 취하거나 일상생활을 한다면 생각만으로도 너무 답답하고 그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입안에서 건조증상까지 생기게 됩니다.

 

정상적인 콧속의 상태는 소량의 콧물(분비물)이 항상 분비가 되며 그 분비되는 콧물이 코만의 이물질을 청소하는 역할과 코가 건조해지는 상황을 방지해 주는 일을 합니다.

 

코염증 중 코 안 쪽이 아프고 콧물이 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일상생활 중 코 안쪽이 통증이 있으며 콧물이 나오는 증상이 있다면 아무래도 코 안쪽의 점막이 자극이 되었을 경우가 큽니다. 그렇다면 코 점막이 자극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상생활중 바이러스나 감기 등에 인한 원인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코점막의 자극은 겨울철 난방이나 히터바람으로 인해 건조한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황도 있습니다. 코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우리가 생활하는 집이나 직장 등 실내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또한 겨울철 이 되면 언제부턴가 찾아오는 불청객 미세먼지 와 초미세먼지가 원이 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겨울철처럼 날씨가 추워지면 건조한 상태에서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가 코를 통해 흡입이 되면서 코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난 코로나19 시기에 온 국민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코염증 환자의 수가 상당 부분 줄었던 이유에서 힌트를 얻어서 겨울철 이되면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 마스크 착용으로 코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모든 질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 스트레스로 인해 코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라는 원인은 의심을 할 뿐이지 딱히 그러하다는 원인은 아닌 듯하며 결국 스트레스를 받아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무의식 적으로 코를 자꾸 만지다 보면 세균에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말입니다.

 

우리의 콧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콧물!

 

일반적인 사람은 하루에 분비되는 콧물(분비물) 으 야이 대략 1리터 정도 분비되야 합니다. 콧물이 분비되는 이유는 코점막을 보호하고 우리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콧물이 꾸준히 분비가 되며 흐르지 않지만 콧속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면서 코를 통해 호흡을 할 때 들어오는 먼지나 미세한 입자를 콧물로 인해 코에서 한번 걸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콧물은 코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면서 비강의 섬모 운동에 의한 목구멍으로 자연스럽게 흘러내려가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콧물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콧속에 적당량이 분비되어 비강을 통해 흘러가야하지만 콧물의 양이 늘면서 콧물로 인해 코가 막히거나 흘러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기에 바로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받아서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민감한 콧속의 점막과 코염증을 제어하는 우리의 몸

 

우리가 콧속에 자극을 가한다면 코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보호를 위해 코는 바쁘게 움직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을 읽는 누구나 따라 해 볼 수 있는 간단한 실험을 해보길 바랍니다.

 

일단 손은깨끗히 씻고 나서 코안에 있는 코털을 손으로 잡아서 뽑으려고 노력해 보십시오 당장에 코털이 잘 뽑히지 않고 그 과정에서 재채기가 나올 겁니다.

 

재채기로 인해 코안에 이물질을 밖으로 배출하려는 우리의 코가 하는 방어의 일종으로 정상적인 분들은 누구나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콧속에서 코털을 하나 뽑았다면 이제는 코는 2단계 행동을 하게 됩니다. 바로 콧속에서 콧물을 평상시보다 많이 흐르게 하여 콧속의 이물질 재거와 함께 자극된 코점막을 보호하려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코는 과학적이고 매우 철저하게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코염증이나 콧물, 코막힘 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기에 증상이 있다면 꼭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통해 적절할 치료를 받기를 바랍니다.

코감기코감기콧물

반응형